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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여 전 다트는 30년 전쟁에 참전한 영국 병사들이 나무에 빈 술통 뚜껑을 걸어 놓고 부러진 화살을 던지고 놀며 소일거리를 하던 것에서 유래되어 영국 전역의 노동자 계층에 퍼지게 되었으며 어원은 고대 게르만어에서 프랑크어 daroth, 스웨덴 언어 dart 그리고 중세 영어 dart로 갈라진 것으로 창이나 투창 또는 단검의 의미를 지니고 현재 다트로 불리고 있습니다.
다트게임의 종류
크리켓
정식 명칭은 스탠더드 크리켓으로 다트 보드의 특정 영역을 마크해 자기가 점유하고 상대방이 마크해서 득점하고 있는 영역을 클로즈시켜 아무도 득점할 수 없는 상태로 만드는 제로원보다 보다 전략성을 가진 종목으로 득점 영역을 맞히게 되면 그 맞혀진 영역에서 싱글은 1 마크, 더블은 2 마크, 트리플은 3 마크를 획득해 3 마크를 획득하면 그 숫자를 플레이어가 점유하게 되며 자기가 점유한 영역에서는 자기만 득점할 수 있지만 반대로 내가 아닌 상대방이 점유한 영역에 3 마크 이상을 마치면 그 숫자는 클로즈되어 아무도 득점할 수 없게 되는 방식입니다.
녹아웃 게임
정확히 321점을 맞추는 게임으로 앞선 사람을 뒤따라가던 사람이 앞선 사람과 같은 점수가 되면 앞선 사람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뒤따라가던 사람은 한 번 더 던질 수 있게 됩니다.
스탠다드 크리켓
유효한 크리켓 숫자인 20, 19, 18, 17, 16, 15, BULL을 사용해 공격과 수비를 하는 전략 게임으로 유효숫자의 싱글 영역에 적중하면 1 MARK가 되며 DOUBLE 영역에 적중하면 2 마크, 트리플 영역에 적중하게 되면 3 마크를 획득하게 됩니다. 3 마크를 획득하게 되면 그 숫자는 획득자의 영역이 되며 다른 플레이어는 그 영역에서 점수를 획득하지 못합니다.
- CUT-THROAT 크리켓 : 기본적으로 스탠더드 크리켓과 같은 규정을 사용하지만 점수를 획득자가 얻지 않고 획득자를 제외한 나머지 플레이어에게 점수가 더해지며 점수가 가장 낮은 사람이 모든 영역을 3 마크하거나 모든 라운드가 종료된 후 가장 낮은 점수를 획득한 사람이 승자가 되는 규칙입니다.
- 크리켓 카운트 업 : 유효한 크리켓 숫자를 사용하여 총 8라운드를 진행하며 적중한 모든 점수를 합하며 모든 라운드가 끝난 후 더 높은 점수를 획득 사람이 승자가 됩니다.
- 크리켓 불 : 아우터불은 1 마크 그리고 불스아이가 2 마크로 정해진 라운드 안에 가장 점수가 높으면서 모든 숫자를 3 마크로 만든 사람이 승자가 되거나 정해진 라운드 안에 모든 숫자를 3 마크로 만들지 못한다면 라운드가 모두 끝난 후 획득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승자가 됩니다.
다트의 기본 규칙
- 모든 플레이어는 각각 3개에 1세트인 다트 핀을 가지고 경기를 진행합니다.
- 정해진 순서에 따라 3번을 던지고 다 던진 후 다트 보드에서 핀을 뽑고 다음 순서가 던지면 됩니다.
- 만약 던져진 다트가 다트판에 적중하지 못하고 튕겨 나갈 경우 스틸은 점수 인정을 하지 않으며 소프트의 경우 특별한 일이 없다면 센서 판정을 따릅니다.
- 정해진 승리 조건을 만족시키거나 해당 경기의 라운드가 종료되었을 때 끝이 납니다.
제로원
플레이어가 점수를 갖고 시작한 뒤 교대로 다트를 3번씩 던져서 그 합계 점수를 n01 점에서 빼서 먼저 0을 만드는 사람이 이기는 방법으로 여기서 중요한 점은 먼저 0점을 만들면 게임이 끝나기 때문에 비슷한 실력이라면 선공 플레이어가 유리하다는 것과 남아있는 점수보다 높은 점수로 득점을 하면 버스트라고 하여 점수가 던지기 전으로 초기화가 된다는 것입니다. 1이 되는 자연수는 있을 수 없으며 더블 아웃이나 마스터 아웃에서는 남은 점수가 1점이 되거나 싱글에 맞혀서 0점이 되어도 버스트입니다.
다트판 점수
싱글, 더블, 트리플
싱글은 빨간색과 초록색으로 표시가 없는 영역으로 영역에 적힌 숫자만큼의 점수를 얻습니다.
더블과 트리플은 영역에 적힌 점수의 2배, 3배. 이론상 최고 득점이 가능한 곳은 트리플 20(20x3=60)으로 제로원 같은 경기 초반에는 모두 이 영역을 목표로 둡니다.
불스아이
다트에 관심이 없던 사람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언어로 다트판의 중심에 있는 빨간 원을 불스아이라고 하고 이곳을 맞추게 되면 50점을 얻게 됩니다. 스틸 다트의 경우 이 부분이 조금 다른 재질로 되어있는 예도 있으며 이걸 아는 많은 사람이 불스아이가 최고득점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데 실제 최고득점은 위에서 말한 T20입니다.
아우터 불
불스아이 주변에 있는 초록색 영역으로 이곳을 맞추게 되면 25점을 얻고 소프트 다트에서는 싱글 불이라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다트의 2가지 형태
스틸 다트
우리가 흔히 아는 다트로 소프트 다트가 개발되기 전까지는 당연히 모든 다트는 스틸 다트였 스틸 다트판의 재질로는 주로 코르크와 사이 잘 삼으로 만든 섬유가 쓰이고 당연히 전자가 더 쉽게 부스러져 내구성이 낮은 만큼 더 가격이 저렴합니다.
소프트 다트
미국에서 최초로 시작된 것으로 술집에서 돈을 내고 하는 게임으로 제작되었으며 1970년대부터 만들어져 지금의 인기를 얻었습니다. 소프트와 스틸의 큰 차이점은 안쪽의 팁으로 스틸과 달리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이며 플라스틱 재질이라 내구성이 약하며 스틸 다트와 비교하면 전자적인 계산을 하기 쉽다는 점 때문에 최근에는 보드 뒤에 LED를 넣어 영역을 표시하거나 다트 보드와 연동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더욱 전략적인 게임을 하는 등으로 좋게 변화하고 있지만 실제 대회에서는 스틸과 달리 01과 크리켓 단 두 종목만을 정식 종목으로 채택하여 경기를 진행합니다.
다트 핀은 화살촉, 몸통, 화살대, 화살 깃의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질은 제품마다 천차만별이나 다트의 무게를 위해 배럴은 금속제 부품을 사용하게 되는데 재질로는 주로 황동이 사용되지만 고가의 제품은 비중이 높은 텅스텐을 사용합니다.
참고 논문 : 끝 없는 상식 모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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