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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를 타고 서로 겨루는 운동 경기로 도로 자전거 경기와 사이클로크로스 그리고 산악자전거 경기 BMX 트랙경기 자전거 트라이얼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경륜은 올림픽 스포츠 종목으로 국제 자전거 경기 연합 UCI이 국제 자전거 경기 및 대회를 주관하고 있습니다.

자전거

일반적으로 바퀴 두 개로 구성되어 사람의 힘으로 움직일 수 있는 교통 수단으로 사람이 타고 앉아 두 다리의 힘으로 바퀴를 돌려서 갈 수 있으며 안장에 올라앉아 두 손으로 핸들을 잡고 두 발로 페달을 교대로 밟아 체인으로 바퀴를 돌리게 되어 있는데 바퀴는 흔히 두 개이며 한 개짜리나 세 개짜리도 있으며 바퀴 두 개를 연결하는 구조 위에 안장을 두어 사람이 올라탈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발로 발판을 밟아 앞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설명

모든 자전거 경기에는 두 개의 삼각형 형태를 가진 다이아몬드 모양의 프레임을 쓰는데 이는 주로 철합금과 알루미늄 그리고 탄소섬유 등으로 만들어져있는데 이와 달리 또 다른 형식의 자전거는 리컴번트인데 이것은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뒤로 누워 앉고 다리를 수평으로 하여 타는 자전거로 이러한 몸의 자세로 인해 공기저항을 덜 받게 되고 주창자들은 팔목에 하중이 없는 이자세가 더 편안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과거 경기

매디슨

2인 1조로 50km인 200바퀴를 주행하게 되는데 한명만 경기를 하고 다른 한 명은 트랙을 서서히 돌다가 경기 중인 팀원이 지치면 터치하고 교대하는 형태로 포인트 레이스와 비슷한 방식으로 매 20바퀴마다 스프린트를 하여 점수를 부여하며 가장 많이 주파한 바퀴 수로 순위를 결정하며 동일할 때에는 점수로 순위를 결정하며 이도 동일하면 마지막 스프린트로 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개인추발 경기는 두 명의 선수가 양쪽에서 출발하여 4km인 16바퀴를 상대방 추월을 시도하며 전력 질주하고 자신의 결승선에 도착하는 시간을 측정하는 토너먼트 방식의 경기이며 즉 4km ITT인데 상대를 추월하면 승리가 결정되는 1대 1 대결이라 볼 수 있습니다.

경기 종류

지정된 코스를 완주후 처음으로 결승선을 통과하는 선수가 대개의 경우 승자가 되지만 일일 경기의 경우 선수가 개인적으로 시간을 재는 경우 그리고 가장 짧은 시간 안에 경기를 완주하는 선수가 승자가 되는데 이러한 경기중에 가장 큰 대회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 아거스 사이클 레이스로 많게는 4만 명의 선수가 참가하여 이들 모두가 전기 발신기를 사용하여 개인적으로 시간을 재게 되어있습니다.

산악자전거

1970년대 초 샌프란시스코 북쪽 마린 카운티에 있는 타말파이스타말파이스 산에서 젊은이들이 낡은 자전거를 타고 산길을 내려왔는데 이들은 그저 재미로 산에서 자전거를 타기 시작했으며 점차 산에서 자전거를 타는 젊은이들이 늘어났고 험한 산길에서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자전거도 만들었습니다. 첫 산악자전거 대회는 산에서 자전거를 타던 마린 카운티의 젊은이들은 누가 산에서 가장 빨리 내려오는지를 가리기 위해 대회를 열으며 경기는 타말파이스 산에 있는 파인산 소방도로를 달려 내려오는 다운힐 방식으로 첫 번째 경기는 1976년 10월 21에 개최했고 이 대회는 리팩이라는 코스에서 열렸기 때문에 대회 이름도 리팩이란 명칭이 붙었습니다.

도로 자전거 경기

도로 자전거 경기는 일반적으로 봄부터 가을까지 개최되며 선수들중의 많은 사람들은 호주 등에서 겨울 훈련을 하거나 경기를 진해하고 직업적인 경기에는 투르 드 프랑스와 지로 드이탈리아 그리고 부엘타 아 에스파냐 등의 몇 주 내내 지속되는 그랜드 투어 스테이지 경기뿐 아니라 론데 반 플라데른과 밀란 산레모의 하루짜리 클래식 등이 있는데 미국싸이클링협회에서 인가한 당일 경기 중 가장 거리가 긴 도로경기는 유타의 로건부터 와이오밍주의 잭슨까지 332km를 달리는 로토자 대회고 크라이터리엄은 북미주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도로 경기 방식입니다.

전략

경기의 목표는 결승점을 가장 빨리 통과하는 것으로 아주 간단하지만 여러가지 전략이 사용되는데 전략은 드래프팅이라고 하는 공기역학적 원리에 기본을 둔 것으로 드래프팅을 이용하여 선수는 앞에 가는 선수의 후류 속에 밀착하여 따라감으로써 페달링 하는 수고를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트랙경기

이 경기는 경사진 트랙 즉 벨로드롬에서 하게 되고 트랙은 타원형인데 양끝이 안쪽으로 45도씩 경사져 있으며 트랙의 국제 표준 길이는 333.33m로 도로 경기장은 각 대회에 따라 별도로 정하며 대회의 종류는 다양하며 개인 및 팀 추발과 2명의 스프린트 그리고 다양한 그룹 출발 경기 등이 있습니다.

종류

타임 트라이얼은 독주 경기로 1000m를 달려서 시간이 가장 빠른 선수가 이기게 되는 게임이며 스프린트 레이스의 특징은 타임 트라이얼처럼 모든 코스를 계시하지 않고 마지막 200m 지점에서 스퍼트하여 결승점까지의 속도를 계시하여 순위를 결정하고 탠덤 레이스는 2인승 스프린트 경기로 3회 레이스에 2량에서 3량의 탠덤이 출전하고 마지막 200m의 계시에서 순위가 결정합니다.

개인 추발 단체 추발 경기

개인 추발 경기는 2명의 선수가 홈스트레치와 백스트레치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서로 상대방을 추월하고 상대 선수를 따라잡거나 결승점에 먼저 들어온 선수가 이기는데 올림픽과 세계선수권대회는 4000m 경기이고 단체 추발경기는 4명이 한 조를 이루며 3번 주자가 1번과 2번 그리고 4번 주자를 규정된 장소에서 앞지르거나 최단 시간으로 달렸을 때 그 팀이 이기게 되는 경기입니다.

BMX

바이시클 모토크로스 또는 단순히 BMX는 자전거 타기의 한 형태로 20인치 바퀴를 항상 사용하여 특별히 디자인된 자전거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 스포츠는 흙으로 만든 트랙을 달리는 BMX 경주 그리고 프리스타일 BMX라고 불리는 자전거로 보여주는 묘기 공연을 포함합니다.

트라이얼 경기

진흙, 물웅덩이, 바위, 가파른 언덕, 쓰러진 나무 등의 장애물로 구성된 코스에서 모터사이클을 다루는 기술을 판단하는 대회로 각 라이더는 해저드를 잘 관찰해야 되는데 한쪽 발이나 양발이 지면에 닿거나 또는 경계선 밖으로 나가거나 모터사이클에서 내리게 되면 페널티 점수를 받으며 시간은 트라이얼에서 중요한 요소가 아닌 일반적으로 가장 적은 페널티를 받은 사람이 우승을 하게 됩니다.

 

자전거 경기의 종류와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종류의 게임 방법이 있어서 놀랐고 자전거를 취미로 타는 분들이 요즘 정말 많은 것 같은데 이런 다양한 경기에 대해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논문 : 자전거 아저씨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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